네이버 카페에 썼던 글을 블로그에도 남겨본다.
증상은 가속 시 출력이 떨어지고(기존 2000 rpm 정도에서 출력이 확 나오는 느낌이 없어짐), 출력이 떨어짐에 따라 변속 충격도 약간 생긴다.
스캐너 진단 시 'P029921 - 배기가스 터보차저 1의 부스트 압력이 너무 낮습니다. 신호 진폭이 최소 진폭보다 작습니다.'라는 코드가 표시된다.
해당 증상을 찾아보니 말 그대로 터보 압력이 낮아서 발생하는 내용이고, 터보 압력이 낮으므로 출력도 안 나온다고 한다.
주원인은 인테이크 호스의 문제로 발생한다고 하고, 호스 문제일 경우 새는 소리 등으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내 차는 호스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더 찾아보니, 폭스바겐 차량들에서 블로우 오프 밸브(또는 디버터(DV) 밸브) 문제가 많이 생긴다는 걸 알았다.
내 차도 혹시 밸브 문제인가 싶어서 밸브를 확인해 보니 밸브가 문제였다.
- 정상 밸브
- 고장난 밸브
- 동작 방식
- 실제 위치(밸브 분리된 사진)
고무 실링이 찢어져 부스트 압력이 유지되지 않는 것이었고, 해당 부품을 교환하니 출력이 돌아오고 오류 코드도 삭제되었다.
위치가 탈거하기 쉽지 않은 위치라 혼자 헤매다 결국 정비소 도움을 받았다. 수리에 도움 주신 벤츠 정비전문소 사장님 너무 감사했다.
밸브 품번은 내 차량 기준 000 153 11 59이며, 센터 기준 금액은 당시 기준으로 344,000원(부가세 별도)이었다.
센터 보유 수량도 잘 없고 금액도 비싸서 직구를 통해서 부품을 구매해 수리했고 큰 문제는 없었다.
해당 문제가 있을 때 인테이크 호스가 정상일 경우 밸브도 한 번 체크해 보는 걸 추천한다.
센터에 갔더니 스캐너만 찍어보고 ECU문제일 수도 있고 고압 펌프 문제일 수도 있다 그러더라..
잘 모르면 저 부품만 교체해도 되지만 터보를 통째로 교환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다.